본문 바로가기

물건들, 세상 이야기

이케아 4칸 서랍장 조립과 설치 말름 서랍장 인테리어 가구조립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구 조립과 설치 리뷰에요. 옷정리가 안되서 이케아 서랍장을 샀어요.

이케아 MALM 말름 4칸 서랍장입니다.

MALM 말름. 특이한 이름이네요. 추천 작업도구는 전동드릴, 십자 드라이버와 일자 드라이버, 망치 입니다. 4칸이라 조립이 금방 끝날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어요. 환경 등급이 낮은 나무를 사용한 가구에서는 포름알데히드 인가 뭔가가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몸에 안 좋답니다. 이케아는 자세히는 모르지만 유럽기준 E0 등급의 자재를 사용한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때부터 목재 가구는 거의 이케아만 사용해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천국에서 내려온 서랍장 처럼 찍혔군요. 저는 조립하는데 3시간 정도 걸렸어요. 전동드릴 있으면 한시간 반 정도면 됐을 거에요. 꼭 전동드릴로 조립하는거 추천 드려요. 드라이버로 일일이 하려니까 너무 힘들더라고요. 

조립할 때 사용한 도구들 입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제일 많이 썼고요. 그 다음에 유용하게 쓴건 망치 대신 썼던 스테인레스 냄비에요. 생각보다 잘 박히더라고요. 처음에는 후라이팬으로 하다가 무거워서 냄비로 바꿨답니다.

못 같은 거 박을 때 망치 없으시면 스테인레스 냄비로도 박아 보세요!

 

이렇게 하나는 서랍장, 하나는 본체 두 박스로 나뉘어서 배달 됩니다. 박스가 상당히 무거워요.

그래서 배송비가 4만원이었나봐요. 힘을 아끼려고 박스를 들지 않고 굴려서 가지고 가져왔어요.

 

이것은 본체를 조립한 모습이에요. 저 레일이라고 하나요. 저거는 붙은 상태로 옵니다. 정말 다행이에요. 저 것 까지 붙였으면 너무 힘들었을 겁니다. 최종 설치 방법은 가구 뒷 편에 고리를 달면 못을 이용해서 가구랑 벽을 고정시킬 수 있어요. 저는 전세라서 생략했습니다.

 

설명서 두 개 입니다. 서랍 4칸 그리고 본체 하나의 구성이에요. 

 

저기 커피콩 처럼 생긴 거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돌렸어요. 쉽게 돌아가지만 가끔 뻑뻑할 경우에는 나무를 이리 저리 옮겨가며 이를 잘 맞춘 후에 돌렸습니다. 하나 만드는 건 쉬운데 네 칸을 다 만들려니까 힘들더라고요. 

레일을 확대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레일 만듦새가 정교하고 나사도 잘 들어갔어요. 

 

이 일자로 된 고정핀이라고 해야되나요. 여기가 조금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서랍 안 쪽에 주의 사항에 대한 그림이 있네요. 원래는 서랍이 넘어가지 않도록 벽과 서랍을 연결하는 연결체가 있어요. 저는 전세라서 이 부분은 생략했어요. 그래도 수평이 잘 맞고 튼튼해서 넘어가는 일은 없을 거로 보입니다.  

 

서랍장 아랫쪽을 찍었어요. 저 가운데에 설치한 쇠 막대가 서랍의 아래판 처지지 않게 받쳐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들다가 힘들어서 이거는 생략할까 고민 했었지만 오래 쓰려면 역시 있는게 낫겠죠.

 

쇠막대의 나사 부분을 확대한 사진인데요. 이 나사를 박는 홈이 없더라고요. 설명서에는 구멍이 나있지만 실제로는 없었어요. 그래서 힘으로 나무를 뚫느라 고생했습니다. 손바닥이 아직도 아파요. 

 

서랍은 꽤 큰편입니다. 가로 약 71cm. 

세로 약 41cm. 맨투맨 두 개 정도 들어갑니다. 

 

다시 한 번 완성한 모습이에요. 중간에 좀 쉬고 이런거 빼면 순수 작업시간은 총 3시간 정도 걸렸어요. 전동드릴 사용을 꼭 추천 드립니다. 이거 조립하면서 전동드릴을 만든 사람이 어떤 마음에서 만들었는지 알게 됐답니다. 그리고 저 처럼 망치가 없다면 냄비로 한 번 두드려 보세요. 아주 잘 들어가요.

*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서 공구를 빌려주는 서비를 한다고 들었어요. 거기 다녀오기가 번거 로워서 저는 그냥 드라이버와 냄비를 사용했습니다.

 

나무 냄새가 살짝 있고, 가루는 많이 날리진 않았습니다. 서랍은 손잡이가 없지만 윗부분에 홈이 파져 있어서 당기기 쉽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레일은 아주 잘 굴러 갑니다. 마감이나 완성도는 괜찮은 편이에요. 생각보다 무게가 무겁다는 점, 전동드릴이 없으면 조립이 힘들다는 점이 아쉬웠네요. 전체적으로 괜찮은 가구라고 생각합니다. 수납 공간도 넓고요. 색깔도 예뻐요. 4칸 짜리 서랍이 필요한데 조립에 자신 있다면 이 서랍장을 추천 드려요. 

 

 

그럼 저는 내일도 즐거운 인생 리뷰로 돌아 오겠습니다.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