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Alt 단축키 모음
제가 인터넷 서핑하거나 컴퓨터 쓰면서 즐겨 사용하는 단축키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인터넷 서핑하다가 보면 별 것 아닌데 마우스로 손 이동하기가 번거로울 때가 있죠. 그럴 때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들 입니다. 마우스만 쓰다가 갑자기 단축키 쓰려고 하면 오히려 마우스가 더 편하고 단축키는 어색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간을 두고 적응하면 단축키가 훨씬 편하고 손목 부담도 덜하니 꼭 한 번 사용해보세요.
Alt + Tab
국민 단축키라고 해야 할까요. 실행 중인 여러 프로그램 사이를 이동하는 단축키 입니다. Alt를 누른 채로 탭을 여러 번 누르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방향으로 한칸씩 선택영역이 이동합니다. 화면에 정신없이 많은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에서 쓰기 유용하죠. 이 단축키는 진짜 오래전 부터 썼습니다. 20년이 넘은 것 같네요.
Alt + Shift + Tab
위의 단축키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대신 선택영역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실행된 프로그램이 10개를 넘어가면 은근히 Alt + Tab을 계속 눌러서 오른쪽 끄트머리에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게 번거롭습니다. 그럴 때 이 Alt + Shift + Tab 단축키를 이용하면 금방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Alt를 엄지 Tab버튼을 약지, Shift 버튼을 새끼 손가락으로 누릅니다. Alt + Tab과 동일하게 Alt +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Tab을 누르면 작동합니다.
Alt + F4
프로그램 종료 단축키 입니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끌 수 있는데요. 지금 누르시면 안됩니다. ㅎㅎ. 윈도우 바탕화면을 클릭하고 Alt + F4를 누르면 컴퓨터 시스템 종료도 할 수 있습니다.
Alt + Sapce Bar
윈도우 창이나 크롬창에서 Alt + Space Bar를 누르면 창 크기 조절과 창 이동, 최대화 최소화 등을 할 수 있습니다. Alt + Space Bar를 누르고 M을 누르면 이동(move), S를 누르면 크기조정(size), N을 누르면 최소화(miNimize), X를 누르면 최대화(maXimize), R을 누르면 이전크기로(Resize) 입니다. 집에 모니터가 한대라서 여러 창을 띄워놓고 작업할 때가 많은데요 그 때 최소화 최대화를 자주 씁니다. 그때마다 마우스에 손 옮기기가 불편했었는데 단축키를 알고나니 진짜 편하더라고요.
Alt + Space Bar + M
이 이동 단축키가 가장 쓸모 있을 경우는 바로 창이 윈도우 화면 바깥으로 나가서 클릭이 안될 때 입니다. 보통 윈도우나 크롬 창 이동 시킬 때 위쪽에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움직입니다. 근데 간혹 가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저 부분이 클릭이 안되거나 화면 바깥으로 나가는 상황이 올때가 있습니다. 그때 바로 이 단축키를 누른 뒤 키보드 화살표를 이용해서 창을 원하는 곳으로 옮기면 됩니다. 창 이동시 그냥 화살표만 누르면 한 칸 씩 이동이고 Ctrl과 함께 화살표를 누르면 부드럽게 이동합니다.
Alt + Space Bar + X 와 Alt + Space Bar + R
이 두 단축키 번갈아서 쓰면 원하는 창을 최대화 시켰다가 다시 원래 크기로 돌릴 수 있습니다. 사진을 더 크게 보고 싶거나 집중해서 볼 내용이 있을 때 쓰면 유용합니다.
Alt+ Print Screen
글자처럼 화면을 저장하는 단축키 입니다. Print Screen을 누르면 지금 모니터에 나와있는 화면 전부를 복사합니다. 그 다음에 그림판이나 포토샵 같은 곳에 가서 Ctrl + V를 하면 저장해놨던 화면이 붙여넣기 됩니다. Alt + Print Screen은 전체화면이 아닌 활성화된 화면만 저장하는 단축키 입니다.
Alt + 화살표
크롬이나 익스프롤러에서 Alt + ← 를 누르면 이전 페이지, Alt + → 앞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가 처음 접했을 때 가장 충격적이었던 단축키였습니다. 이 좋은 것을 이제 알았다니 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웹 서핑할 때 정말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Alt + D
이 단축키도 정말 좋습니다. 크롬, 익스프롤러에서 웹서핑하다가 Alt + D를 누르면 즉시 주소창으로 이동합니다. 혁명적이죠.
Alt + P
이 단축키는 윈도우 창에서 사진 볼 때 유용합니다. Alt + P를 누르면 미리보기 창을 만들었다가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Alt + Enter
윈도우 탐색창에서 원하는 파일 폴더를 선택하고 Alt + Enter를 누르면 해당 파일과 폴더의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속성이 뜹니다. 파일의 크기나 수정한 날짜, 위치를 알아볼 때 유용합니다.
이렇게 Alt를 활용한 윈도우 단축키를 알아봤습니다. 쾌적한 컴퓨터 사용을 위해 한번 씩 써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동물들] - 상괭이 벨루가 차이 구분하기 쇠돌고래 흰돌고래
상괭이 벨루가 차이 구분하기 쇠돌고래 흰돌고래
안녕하세요. 오늘은 상괭이 벨루가 두 동물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상괭이는 쇠돌고랫과 이고 벨루가는 흰돌고래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몸빛이 다른데요. 상괭이는 회백색, 벨
soonga.tistory.com
귀여운 동물, 바위 너구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동물인 바위 너구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이름은 오리너구리랑 비슷하지만 생김새는 완전 다르죠. 멍한 표정과 다소 성난 듯한 눈썹모양 거기다가 오동통한 몸
soonga.tistory.com
[취미생활] - 칼림바 개봉기, 하울의 움직이는 성 칼림바
칼림바 개봉기, 하울의 움직이는 성 칼림바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취미생활을 위해 새로 산 칼림바 후기입니다. 럭키벨이라는 회사의 17키 짜리 사슴 오쿠메플레이트 색으로 구입했습니다. 이것을 산 이유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OST
soonga.tistory.com
[취미생활] - DIY 명화 그리기 중간점검 고흐 해바라기
DIY 명화 그리기 중간점검 고흐 해바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번에 포스팅 했던 DIY 명화그리기 중간점검과 함께 몇 가지 이야기를 공유하겠습니다. 제가 선택한 작품은 고흐의 해바라기이고요. 일주일 정도면 끝낼 것이라 생각했
soonga.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장산 단풍과 내장산 단풍시기 확인 단풍명소의 이런 저런 이야기들 (0) | 2021.11.06 |
---|---|
Shift 단축키 윈도우 단축키 모음 (0) | 2021.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