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들, 세상 이야기

코로나 증상 순서, 독감/감기와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확진자가 666명이나 발생했습니다. 벌써 코로나가 세상에 알려진지 1년 하고도 반년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그동안 정말 많은 희생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감염병과의 싸움이 진행중이라 참 안타까운 마음이네요. 아무래도 백신이 완전히 보급되고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 사이에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조심해야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에 걸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19 언제쯤 끝날까요

 

 

발열

코로나의 대 유행 이후에는 어떤 장소를 가더라도 열을 잽니다. 발열이 코로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코로나 뿐만 아니라 독감에 걸리거나 그냥 감기에 걸려도 열이 난다는 사실입니다. 게다가 발열은 이런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여름에 흔히 걸리는 위염, 장염을 비롯한 각종 비뇨기질환, 피부질환, 소화기질환, 감염질환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암에 걸렸을 때도 미열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발열만으로 병을 알아낸 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겠죠. 

 

 

2020년에 시작된 코로나가 2021년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행했던 감염병들의 공통점 

2003년 4월에는 사스, 2012년에 메르스, 그리고 2020년에 코로나바이러스19 였습니다. 알고보니 이 세 질병의 영어 이름에는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가 들어가더군요. 사스 코로나바이러스SARS-CoV,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사스 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 사스 코로나바이러스-2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코비드19입니다. 2009년에 유행했던 신종플루는 H1N1 인플루엔자 A라고 하네요. 이 네 가지 질병 모두 발열 증상을 동반합니다. 

 

 

 

백신 보급률이 50~60% 정도 되야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증상 순서

다행히도 여러 감염병들 그리고 기타 질병들과 코로나를 초기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진에 따르면 코비드19 환자들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증상을 겪습니다. 

 

코비드19

발열 -> 기침-> 인후통, 두통, 근육통 -> 메스꺼움,구토 -> 설사

 

인플루엔자(독감)

기침,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발열 -> 설사,메스꺼움/구토

 

메르스

발열 -> 기침 -> 근육통 -> 두통,설사 -> 인후통,메스꺼움/구토

 

사스

발열 -> 기침,근육통 -> 두통 -> 설사,인후통,메스꺼움/구토

 

 

 전 세계가 모두 백신 접종을 받으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보통 우리가 감기에 걸리면 열이 오르기 전부터 기침을 하거나 콧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로나 증상 순서의 가장 첫번째는 바로 발열이었습니다. 방역을 하면서 열체크를 신경쓰는 이유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메르스, 사스, 코로나19는 같은 바이러스 종류라서 그런지 발열 후 기침이 나는 것 까지는 증상이 같습니다. 다만 메르스, 사스는 유행이 지났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감기나 독감인지 아니면 코로나19를 구분하는 것일 텐데요. 가장 좋은 것은 열이나면 진료소에 가보는 것이겠죠. 그런데 상황이 안된다면 열이 난 이후에 기침이 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린 환자들은 발열 후에 항상 기침 증상이 뒤따랐습니다.

 

 

돈 없는 나라도 가능한 빨리 백신 접종 받기를 바랍니다

 

 

코로나19 다양한 증상들

코로나19는 증상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는 현재 코로나19의 증상으로 11가지를 등록해놨습니다.

<콧물, 두통, 인후통, 호흡곤란, 미각 또는 후각상실, 설사, 발열(오한), 기침, 근육통, 피로, 메스꺼움(구토)> 이렇게 11가지 인데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 증상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발열 후에 기침이 이어지면 곧바로 검사를 받는게 좋겠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피로, 두통, 인후통 등 다른 증상이 추가 발현되는 경우에도 네 가지 초기 증상의 순서는 그대로 유지됐다고 합니다.

 

 

 

내년에는 다시 해외여행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백신 접종률이 적어도 50% 정도는 되어야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 안으로 그러기는 힘들거라고 예상을 했습니다. 한편, 일부 유럽 국가들은 올해 안으로 코로나19 비상체제에서 벗어나 평소의 생활로 돌아갈 것이라 말했는데요. 정말 그렇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미 병에 걸려서 후유증을 겪고 있거나 목숨을 잃은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벗고 예전처럼 돌아간다 하더라도 감염병 유행기간 동안 직업을 잃거나 사업을 포기해야 했던 분들은 어떻게 회복해야 될까요. 거기에 아시아인을 향한 인종차별이라는 복잡한 문제까지 일어나 버렸습니다. 정말 감염병 하나가 전세계를 뒤집어 놨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증상 순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발열 -> 기침 -> 인후통, 두통, 근육통 -> 메스꺼움, 구토 -> 설사

 

혹시라도 발열이 생기면 꼭 진단 받아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특히, 발열 후 기침이 이어진다면 더욱 조심해야 겠어요. 그럼 저는 내일 새로운 글로 돌아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